지금 하는 일이 당신에게 맞지 않는 11가지 사인

이 사회는...
완벽한 직업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그 일을 좋아하든 싫든 아침 알람 시간에 맞추어 힘들게 일어나고, 출근하여 집으로 빨리 돌아가고 싶은 날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매일 이렇다고 한다면, 당신이 잘못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당신은, 그것이 자신에게 해당하는지 아닌지 모를지도 모른다. 자신이 잘못된 일에 종사하고 있는 것을 깨닫는 데 수개월(혹은 수년)이 걸리는 경우도 있다.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자신에게 맞는지 아닌지 곰곰히 생각해보자.

 


1. 강점을 못살리고 있다

현재의 업무에서는, 자신의 가장 중요한 기술이나 강점을 활용할 수 없으며, 경력에서 이제까지 쌓은 경험을 낭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2. 부당한 저임금으로 일하는

다른 동료나 업계의 친구로부터 이야기를 듣고, 자신이 당연하게 받아야 할 월급을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명확하다. 자신의 시장가치를 명확히 하기위해, 조사를 한 적도 있고, 자신은 더 높은 월급을 받을 수 있다고 알고 있다. 그런데도, 회사는 방침을 바꾸지 않았다.

3. 지루하다

당신은 보람있는 일을 하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자기 일도 그러하기를 바랬는데, 1시간마다 시계를 확인하고, 퇴근 시간만을 기다린다. 혹은 예전에는 보람 있었던 일에 익숙해져버려 지루하다는 느낌이 들기 때문에, 이제는 다른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한다.

 


4. 일을 즐기지 못한다

분명히 말하면, 그 일이 싫다. 당신이 맡은 일을 누군가에게 맡길 수 있다면, 그 이유가 게으르거나 바쁜 일이 아니라 즐겁게 할 수 없는 일이라면, 그것은 당신이 제대로 된 일을 하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명확한 사인이다.

5. 몇 년째 승진을 못했다

얼마 안있으면 승진하기로 되어있는데도 몇 년씩 승진하지 못했다면, 이제는 작아진 역할에 억지로 자신을 마추려는 것일 가능성이 높다. 지금이야말로 대신 뭔가 새로운 것을 시작해야 한다.



6. 기분전환으로 구인 게시판을 검색하고 있다

직장 구하기는 취미라기보다 일이다. 구인 게시판을 스크롤하고, 다른 직장이었다면 어떤 생활이 될 것인가라고 꿈꾸고 있다면 그것을 확인해야 할 때일지도 모른다.

 


7. 업무량에 압도당함

당신은 노력을 싫어하는 것은 아니다. 커리어의 지금 지점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아마 노력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의 업무량이, 두 사람이 해야 할 정도의 분량이라고 느낄 경우, 하려는 일이 너무 많아 자신이 잘하는 기술에 초점을 맞추지 못했을 가능성이 높다.

8. 가치관이나 관심이 회사의 이념이나 서비스와 맞지 않는

일은 즐겁지만,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 고객에 대해 좋게 생각할 수 없고, 그것이 일에 대한 만족도를 낮춘다. 자신이 이 일을 정말 좋아하는지 의문스럽기까지 하지만, 그 특정한 일이 문제일 뿐이다.

9. 자기만족의 동료에게 짜증을 낸다

동료처럼 되기를 가장 두려워한다면, 잘못된 일자리를 갖고 있을 것이다. 당신에게 염감이 되고, 힘을 주고 응원해주는 듯한 마음이 맞는 동료와 일할 수 있는 회사가 있다. 그것이 지금 회사라고 생각되지 않는다면, 다른 기업을 검토해야 할 때일 수도 있다.

 


10. 답답하게 느껴진다

당신에게는 잠재성이 보이는데, 그것이 상사에게 보이지 않는다. 당신 쪽에서 더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준비가 되어 있는데, 상사는 항상 그것을 간과하고 있다. 혹은 당신은 자신의 경력의 목표가 지금의 회사에서는 실현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답답하게 느낄 수도 있다.

11. 자신은 더 할 수 있다고 느끼고 있다

프로젝트나 작업이 주어질 때마다 "나는 더 이상의 일을 할 수 있다고 내심 생각한다"라고 느낀다.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갖고 있지 않다고 직감적으로 느끼고 있는데, 그것이 머지않아 사라지지 않을까 하고 무시하려고 하고 있다.

이런 사인 중 어느 것을 경험했느냐에 따라 상사와 대화하는 것이 도움이 될지도 모른다. 적극적인 접근법을 취해, 일의 체험을 개선하는 아이디어나 해결책을 몇개정도 제시하자.

두 사람에게 할당될 정도의 업무량에 눌려 있는 경우, 다른 사람에게 일을 위임하거나 당신이 별로 즐기지 못하는 작업을 맡을 수 있는 보조나 새로운 팀원을 고용할 것을 제안해보자.

현상을 바꾸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없거나, 이제 회사가 당신에게 더 이상 맞지 않다고 느낄 때, 경력의 주도권을 잡고 자신의 관심과 가치관, 전문성에 따라 새로운 일을 찾아나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