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자동차의 엠블럼.....그 유래와 뜻은?

엠블럼이란....


일반적으로는 배지(badge)와 표장을 말하고, 차량 제조 회사명이나 차의 이름 등을 디자인하여 마크로 만든 것을 말한다.


대다수의 자동차 메이커들이 라디에이터 그릴이나 트렁크 리드 쪽에 엠블럼을 붙여 자사의 심벌로 삼고 있으며, 롤스로이스나 벤츠 등은 라디에이터 위에 있는 엠블럼이 메이커의 상징으로 되고있다.


전세계 유명 자동차의 엠블럼은 어떤 모습이고 그 속에 숨은 뜻은 어떻게되나?


메르세데스 벤츠

"쓰리 포인티드 스타"의 엠블럼은, 육해공 각 분야에서 번영의 염원이 담겨 있다는 것. 주위의 원형은 월계수 왕관.


AMG

"AMG"는 설립자 인 한스 웰너 아우프레히트의 "A", 그 파트너 인 엘하르트 멜하우의 "M", 그리고 아우프레히트의 고향 인 글로사스바흐의 "G"에서 유래했다.



폭스 바겐

"Volkswagen"의 V와 W를 상하로 겹친 엠블럼. 독일어로 "국민차"의 의미이다. 2019년에 개최 된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전야제에서, 현재의 새로운 디자인으로 변경. 입체적이기 전에 엠블럼과 달리 현대적인 평면 디자인을 채택하고있다.


아우디

"포 실버링스"의 엠블럼은, 4개의 바퀴를 결합한 것. 아우디의 전신 인 자동차 메이커 "아웃 유니온" 설립에 참여한 4개사의 단결을 상징한다.


BMW

"Bayerische Motoren Werke" 바이에른 발동기 제조의 약자 브랜드 명. 항공기 엔진을 생산하고 있었다. 엠블럼은 비행기의 프로펠러를 모티브로, 바이에른의 푸른 하늘과 흰 구름을 의미.


BMW의 엠블럼은 지금까지 5차례나 변경되었고, 6대째가 되는 현재의 디자인은 2020년 3월에 발표된 것. 플랫 디자인으로 회귀하고 검게 칠 된 외부 원형이 눈에 띄게되었다.




포르쉐

중앙의 뛰어오르는 말은 슈튜트가르트 시의 문장을, 옆의 가시 나무는 바덴베르텐베르크의 상징을 나타낸다. 빨간색과 검은색 줄무늬는 지성을, 전체의 금색은 대지의 풍요로움을 의미하고있다.


애스턴 마틴

이집트 벌레 "풍뎅이"의 날개가 모티브. 풍뎅이는 태양신의 상징으로 신성화 되어있다.



재규어

전면에는 재규어의 얼굴의 상징이, 후면에는 "뛰어드는 캣(도약하는 고양이)"의 엠블럼이 붙여져있다. 생동감과 속도감, 스마트함을 표현.


미니

활력의 상징 인 날개에, 차명 "MINI"를 조합 한 상징. 원래는 "오스틴 미니"나 "오리스 미니 마이너"등 영국 차였지만, 현재는 BMW 산하....


벤틀리

창업자 벤틀리의 머리 글자 "B"가 새겨져 있는 엠블럼. 1차 대전 당시 항공기 엔진도 생산했었던 것으로, 날개를 모티브로하고있다.




롤스로이스

찰스 S 롤스와 프레드릭 H 로이스의 만남을 통해 태어난 자동차. 두 사람의 이름의 이니셜 "R"과 "R"이 결합 된 엠블럼.


랜드로버

"대지(LAND)"를 "ROVER(돌아다닌다)"라는 뜻의 사명으로 간단한 엠블럼


르노

마름모꼴 무늬의 엠블럼은 고급스러움과 기술, 품위를 나타내는 "순형문"을 변형 한 것.


푸조

원래 강재 공장에서 시작된 푸조. 사자 마크는 사자의 이빨(칼날의 강도), "사자의 체구(잎의 유연함)", "사자의 주행(날카로운 예리함)"의 3가지를 의미하고, 푸조 제의 톱은 높은 품질을 증명하고있다.


피아트

브랜드 "FABBRICA ITALIANA AUTOMOBILI TORINO"의 약어. 주위의 원은 데크놀로지와 최신 기술을 의미한다.


페라리

날뛰는 말 엠블럼. 이탈리아 군의 에이스 파일럿 프란세스코 바라카가 페라리의 창업자 엔초 페라리에게 물려준 전투기에 유래


람보르기니

사나운 소의 상징. 설립자 페르치오 람보르기니가, 날뛰는 말에 대항했다는 설도있다.


볼보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한 자동차 만들기를하고있는 업체이며, 시트 벨트를 세계 최초로 채용했다. 스웨덴의 "철"의 심볼 마크를 사용하고 있으며, "견고하고 신뢰성이 높은"이라는 이미지를 타나내고있다.


쉐보레

설립자 루이스 쉐보레는 레이서 겸 엔지니어로 자신이 만든 자동차에 쉐보레라고 명명 한것이 회사 명의 유래. 엠블럼은 듀란 사장이 여행지이 프랑스 호텔에서 본 화면이, 시점을 무한의 저편으로 유혹하는 모양으로 보였다고해서 채용 한 것이 계기..."보우 타이(나비 넥타이)"라고 부른다.


테슬라

테슬라는 미국 실리콘 벨리에 본사를 둔 배터리 식 전기 자동차와 전기 자동차 관련 제품을 개발, 제조, 판매하는 자동차 회사. 회사 명의 유래는 전기, 물리학자 니콜라 테슬라. 엠블럼도 테슬라의 "T"를 기조로 한 것이 채용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