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 의해 밝혀진 "코로나에 얽힌 10가지 루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COVID-19)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있으며, 사람들의 관심을 계속 모으고있다. 덩달아 다양한 루머도 함께 전파되고 있는데, 이러한 루머 중에서도 특히 유명한 10가지를 과학이 밝혀내고있다.



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기의 일종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SARS-CoV-2)가 속해있는 코로나 바이러스과는 감기의 원인 인 바이러스가 4종류(HCoV-229E、HCoV-NL63、HCoV-OC43、HCoV-HKU1)가 포함되어 있는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과는 바이러스의 큰 묶음이며, 수많은 바이러스로 분류되어있다.


감기의 원인 인 바이러스는 모두 주로 인간에 감염하는 바이러스이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사람에게 감염하기 전에 어떤 동물을 "중간 숙주"로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시사되고 있으며, 같은 코로나 바이러스과라고 하지만 격차가 크다는 것이다.


2.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인공적으로 만들어졌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인공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증거는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것이 정설이다. 박쥐로부터 유래한다고 보여지고있는 SARS 코로나 바이러스, MERS 코로나 바이러스는 모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매우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도 박쥐로부터 유래했다는 것이 현재의 통설이다.


이 통설을 뒷받침하는 연구도 다수 발표되고있다. 2020년 2월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 적 변이는 자연 진화 중 발생하는 변이와 일치한것으로 보인다"라는 연구 결과도 발표되고....


2020년 5월에는 "야생 박쥐로부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비슷한 바이러스를 검출했다"는 연구 결과가 보도되고있다.



3. 애완 동물에 의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널리 확산 될 수있다


지금까지 애완 동물 인 고양이 개, 동물원의 호랑이에게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양성 반응이 검출 된 것으로 보고되고있다. 그러나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에 애완 동물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라는 견해를 나타내고있다.


그러나 CDC는 동물의 모피 등을 통해 다양한 바이러스가 이동한다는 일반적인 사실을 들어, 이를 계기로 애완 동물을 만진 후에는 손을 씻거나 위생 상태에 주의하는 것을 권장. 또한 자신이 COVID-19에 감염 된 경우에는, 안전을 위해 애완 동물 관리를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라고 한다.




4. 어린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는다


나이에 따라 COVID-19의 감염률이나 중병도에 차이가 있고, 80세 이상의 노인은 중병 화 위험이 높은 것으로, 어린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어렵고 중병 화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명하고있다.


그러나 "어린이는 감염되지 않는다"라는 것은 루머로, 실제로 2020년 2월부터 5월까지 미국에서 COVID-19에 의해, 18세 미만의 청소년은 16명이나 사망했다. 또한 어린이는 COVID-19의 감염에 따라 "Multisystem inflammatory syndrome(멀티 시스템 염증 증후군)"이라는 쇼크 증후군이나 가와사키 병과 비슷한 증상을 발병하는 것으로 보고되고있다. 2020년 6월에 발표 된 논문에서는, 미국내에서 멀티 시스템 염증 증후군에 걸린 어린이는 186명으로, 이중에 4명이 사망했다.



5.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 즉시 자각 할 수 있을것


COVID-19는 발열, 기침, 두통, 목의 통증, 신체 통증, 호흡 곤란, 메스꺼움, 구토, 미각과 후각 상실 등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고있다. 그러나 미국의 스크립스 연구소는 2020년 6월에 "감염자의 40~45%는 무증상이다"라고 발표했다.


따라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 되어도 자각하지 못할 경우가 많다. 또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여부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것은 "미각, 후각 소실"이라는 것이다.


6. 인플루엔자 쪽이 COVID-19보다 치명적이다


COVID-19는 무증상 감염자가 많기 때문에, 치사율을 정확하게 산정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존스 홉킨스 대학의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COVID-19의 사망자는 전체 감염자의 약 4%에 이르고 있고, London School of Hygiene and Tropical Medicine의 역학자는 치사율을 "0.5~1.0%"라고 추정하고있다. 한편 독감의 치사율은 "0.1% 정도이기 때문에 COVID-19는 독감보다 훨씬 치사율이 높다고 볼 수있다.



7. 비타민 C로 COVID-19를 예방할 수있다


비타민 C는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로 면역 기능을 지원하는 기능과 신체 조직을 손상하는 프리 래디컬을 중화하는 작용을 하고, 병원체에 약한 결합 조직을 지키는 기능 등을 수행한다. 그러나 비타민 C가 COVID-19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실험 결과가 보고되지는 않았고, "보충제를 과다 복용해도 COVID-19에 대해 효과적이라고는 볼 수 없다"라고....




8. 표백제를 마시면 COVID-19를 예방할 수있다


미국에서는 "표백제가 COVID-19에 유효"라는 루머가 확산되고 있으며, 표백제로 음식을 소독하거나 직접 마시는 사고가 다발하고있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표백제는 유독이며, 피부나 눈에 손상을 줄 수있다고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몸에 직접 살포하거나 섭취하지 않도록 호소하고 있다.



9. 알코올이나 마늘이 COVID-19에 효과적


특정 음식이 COVID-19를 예방해준다는 데이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오히려 WHO는 음주에 의해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고, 질환과 정신 건강의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에 음주를 자제하라고 호소하고있다.


마늘에 관해서도, WHO는 "항균 효과가 있지만,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라고 한다.


10. 따뜻하게하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죽는다


WHO에 따르면, 광선 또는 실내 온도를 높이거나 뜨거운 물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을 막을 수 없다고한다. 애리조나와 같은 매우 더운 지역에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감염이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