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 색깔은 왜 노란색일까?

대부분의 동물은 소변이나 대변 형태로, 노폐물을 정기적으로 체외로 배설한다. 개인차이나 컨디션에 따른 차이는 있지만, 인간의 소변은 기본적으로 밝은 노란색에서 엷은 황갈색을하고 있는 것. 도대체 왜 소변의 색이 이렇게 황갈색을 띠는 것일까?



소변을 만드는 것은 신장이다. 신장은, 인간을 놓고 말하면 허리보다 약간 위 뒤쪽에 2개 나란히 있는 장기로, 마치 누에콩 모양을하고 있다. 신장은 혈액 중의 수분, 염분, 화학 물질의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기능이 있고, 혈중 수용성 폐기물이 초과되지 않도록한다.


신장에 흐르는 혈액은, 모세 혈관이 실 뭉치처럼 모인 사구체로 흘러간다. 사구체는 혈액에 포함 된 수분이 새어 나오도록되어있고, 혈액은 사구체를 덮고있는 보먼 주머니로 여과되는 구조. 사구체와 보먼 주머니에서 여과 된 액체가 "오리지날 소변"이다.



보먼 주머니에는 세뇨관이라 부르는 좁은 관이 연결되어 있고, 세뇨관에는 모세 혈관이 얽혀 붙어있다. 원액 소변이 세뇨관을 통과하는 동안, 몸의 상태에 따라 수분과 포도당, 나트륨이나 칼륨 등이 다시 흡수되어 모세 혈관 내를 통과하는 혈액에 포함된다. 원액 소변의 90% 이상의 성분이 재 흡수되고, 남은 것이 결국 소변으로 방광에 저장된다는 것이다.




남은 영양분뿐만 아니라, 노폐물도 신장으로 배출된다. 예를 들어, 단백질을 분해하여 얻어지는 부산물은 결국 요소로 변환되어, 신장에 보내져 소변의 일환으로 배출된다. 또한, 사람의 소변을 발효시키면 비료로 사용할 수있는 것은 소변에 포함 된 요소가 암모니아로 변환되기 때문에....


요소 이외의 노폐물로 배출되는 것으로는 "우로빌린"이 있다.



오래된 적혈구와 비정상적인 적혈구는, 비장이라는 장기에서 마크로파지에 의해 파괴된다. 파괴 된 적혈구로부터 얻은 아미노산과 철분자는 회수되어 재사용되지만, 적혈구에 들어있는 헤모글로빈을 분해하여 얻어지는 "빌리루빈" 이라는 물질은 간에서 담즙으로 배출되어 버린다.


이 빌리루빈이 장내 세균의 작용으로 환원되어 태어나는 "우로빌리노겐"이라는 물질. 우로빌리노겐은 장에서 체내로 다시 흡수되고, 신장에서 여과된다. 우로빌리노겐은 무색이지만, 소변으로 환원하면 황갈색 우로빌린으로 변화한다. 이 우로빌린이 소변의 노란색을 낳고있고, 소변의 농도와 우로빌린의 양에 따라 색상이 변화하는 것.


예를 들어, 섭취 수분량이 많으면 소변이 얇아지면, 소변의 색깔도 얇아지고, 수분이 적은 탈수 상태가되면, 소변의 색깔은 노란색에서 짙은 갈색으로 변해간다. 또한 "소변 색깔로 건강을 알 수있다"라고 할 수 있는데에는, 이것은 몸의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면 빌리루빈이 소변으로 다량 함유되어 버리거나 우로빌리노겐, 우로빌린의 양이 매우 적게되어 버리거나하여 소변에 포함 된 우로빌린 량이 크게 변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로빌린뿐 아니라 섭취 한 음식, 음료에 포함 된 색소 등도 소변 색깔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컨디션이 걱정되는 사람은 소변의 색깔뿐만 아니라 냄새와 거품도 충분히 확인해야한다.


덧붙여서, 장에서 재 흡수되지 않은 우로빌리노겐은 최종적으로 스테르코빌린이라는 물질로 변환된다. 이 스테르코빌린은 대변의 갈색의 근원이되고, 소변과 대변의 색은 우로빌리노겐과 같은 물질에서 유래하고 있다고 말 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