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은 중증화위험? 혈액형과 바이러스 감염의 관계

환자의 혈액형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증상의 무게에 영향을 미칠 수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혈액형이 A형의 사람은, 인공 호흡기 등을 필요로하는 중증의 COVID-19로 될 가능성이 다른 유형보다 50%나 높은 것으로 시사되고있다.



그 연구는, 뉴 잉글랜드 저널 오브 메디신 저널에 지난 주 발표되었다. 혈액형 O형의 환자는 다른 혈액형의 환자에 비해 중증 화의 위험이 50%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는 것이다.


"유전자 검사와 혈액형은, 심각한 질병의 위험이 높은 사람을 식별하는데 유용한 도구가된다"고, 본 연구에 참여하지 않은 미국 국립 보건원(NIH)의 이사 프랜시스 콜린스는, 지난 6월 18일 블로그 기사에 적었다.


▶ 혈액형이 A형의 사람들은 더 높은 위험에 직면해있다


연구에서는, 이탈리아와 스페인의 7개 의료 센터에서 중증 코로나 바이러스의 치료를 받고있는 1600명 이상의 환자의 유전자 정보를 알아냈다. 그 결과, 참가자의 게놈 중, 혈액형을 결정하는 영역이, 환자의 심각한 증상을 발병할 가능성과 관련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당신의 혈액형(A, B, AB, O 의 어느쪽이든)은, 적혈구 표면의 단백질, A 항원과 B 항원의 유무에 따라 결정된다. O형의 사람은 어떤 항원도 가지고 있지않다. 혈액에 A 항원과 B 항원의 존재는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 형질이다.



또한, Rh 식 혈액형이라는 단백질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에 따라 혈액형이 Rh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둘 중 하나가된다. 예를 들어, 당신의 혈액형이 A형으로, Rh 단백질을 가지고있는 경우, "A형 Rh 플러스"가 된다.


연구자들은, 혈액형이 A 형이되는 유전자를 가진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가 다른 형태의 환자보다 호흡 부전이 발병 할 확률이 50% 높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다른 혈액형에 비해 O형에 보호 효과가있다"라는 것을 발견했다.


미국에서는, O형은 가장 많은 혈액형으로, 그 다음이 A형이다. 오클라호마 혈액 연구소에 따르면, 미국인의 약 48%가 O형이고, 37%가 A형이다.



▶ 혈액형과 COVID-19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필요


모든 전문가가 혈액형과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에 관련성이 있다고 확신하고있는 것은 아니다.


스크립스 리서치 중개 연구소의 에릭 폴리스 박사는, A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러한 증거는 "잠정적 인 것이며, 충분한 시그널이라고는 말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유전 연구는, 이번 연구보다도 큰 그룹을 대상으로하고 있었기 대문에, 환자수에 주의 해 다른 과학자들은, 동일한 관련성을 찾아야한다고 폴리스 박사는 덧붙였다.


콜린스에 따르면, 일부 NIH의 연구 그룹은 최근, 미국과 캐나다의 5000명의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에 대한 유전적인 유사성을 찾아 연구를 시작했다.


그러나 이번의 새로운 연구는 아직 심사되지 않은 2개의 선행 연구의 결과와 일치하고있다.



3월에 열렸던, 중국의 우한과 심천에있는 3개의 병원의 2173명 이상의 코로나 바이러스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혈액형 A의 환자는 다른 혈액형의 환자에 비해 감염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혈액형이 O형의 사람은 감염 위험이 낮았다.


뉴욕에서 4월에 1559명의 환자를 조사 한 결과, 비슷한 경향이 나타났는데, 혈액형이 A형 환자의 비율이 높고, O형 환자의 비율이 낮았다.


설사를 일으키는 로타 바이러스와 노로 바이러스, 위궤양이나 위암의 원인이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2002년과 2003년에 세계적으로 유행 한 SARS를 일으키는 별도의 코로나 바이러스 등 다른 병원균에 의한 중증 감염에 혈액 형식이 관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


혈액형이 O형인 사람은 SARS에 저항력이 있다는 것을 제안한 조사도 있다. 2005년에 홍콩에서 실시 된 조사에서는, SARS에 감염된 사람의 대부분이 O형 이외의 혈액형이었다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