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 카메라로 고급 A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되었다

Google은 Android나 Unity용의 증강 현실(AR) 콘텐츠를 충실히 하기위해, AR 콘텐츠 플랫폼 "ARCore"를 개발하고있다.



2019년 말에는 API로서, 하나의 RGB 카메라로 심도 맵을 생성 할 수있게한 ARCore Depth API의 프리뷰 버전이 공개되었지만, 이번에, 이 ARCore Depth API가 ARCore 1.18 이후에 대응 한 모든 Android 기기에서 이용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Google은 ARCore Depth API의 가장 중요한 기능으로서 "교합(Occlusion)을 들고있다. 이것은 AR로 표현하는 디지털 객체가 현실 세계의 개체 뒤에 정확시 표시하기 위한 기능으로, 교합에 대응하는 것으로 AR에서 표현하는 객체가 마치 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질 수있게, AR 체험의 질이 크게 향상 될 것...


예를 들면 아래의 gif 이미지처럼, 가려져 보이지 않는 것에서 AR로 표현한 기계의 캐릭터를 정확하게 등장시킬 수 있는 것이 교합(폐색)이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물체의 거리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않으면 불가능한 표현이지만, ARCore Depth API라면 하나의 카메라만으로 정확한 깊이 맵을 생성 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표현이 가능하다는 것.



Google은 "ToF 센서 등의 심도 센서는, ARCore Depth API가 작동하는데 절대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들을 사용하면 AR 체험의 품질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앞으로 몇 달 안에 Galaxy Note 10+와 Galaxy S20 Ultra에서 ARCore Depth API를 사용 할 수 있도록하고, Quick Measure 앱을 업데이트 할 것을 약속한 삼성의 카메라 기술 제품 관리자 인 김수완 씨는, "ARCore Depth API와 ToF의 잠금이 해제되는 것으로, 심도 스캔 시간이 단축되고, 텍스처가 적은 평면에서도 고속으로 평면을 검출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실현함으로써 AR 애플리케이션은 사용자에게 완벽한 경험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고있다.



Five Nights Freddy's AR : Special Delivery라는 게임 앱을 개발 한 게임 스튜디오 Illumix는, ARCore Depth API의 교합(폐색)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캐릭터가 개체 뒤에 숨는 것으로, 엄청난 공포 체험을 실현시키겠다고...


이외에도 Snapchat의 AR 콘텐츠 체험 기능 인 "Lens"에서는, ARCore Depth API의 지원을 통해, Lens 용 콘텐츠 개발자가 더 쉽게 AR 콘텐츠를 만들 수 있게되었다.



AI로 도미노 예술을 만들 수 있는 Lines of Play이나....



AR을 이용한 원격 지원 솔루션 인 TeamViewer Pilot 등도 ARCore Depth API를 이용한 사례로 손꼽히고있다.



또한, Google은 ARCore Depth API의 샘플 세트를 모은 ARCore Depth Lab을 앱으로 공개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오픈 소스 인 GitHub 프로젝트도 공개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