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 집중을 위해 5천년 전부터 근친혼 실시

아일랜드의 고대 묘지에서 발견 된 유골이, DNA 분석을 통해 근친혼에 의해 태어났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혀지게되었다. 유골은 약 5000년 전의 것으로, 고대 묘지는 상류층의 무덤이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5000년 이전에는 근친혼에 의한 권력 집중을하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 추측하고 있다.


유골이 발견 딘 아일랜드의 고대 공동 묘지, 뉴 그렌지는 다음과 같이 흙과 돌로 만들어진 묘지로, 건설에는 20만톤 이상의 흙과 돌을 사용했다. 뉴 그렌지는 이집트 기자의 대피라미드가 건설된 것보다도 500년 이상 전의 기원전 3100년경에 지어진 것으로 추측되고있다.



뉴 그렌지에는 중앙의 방으로 통하는 직선 통로가있고, 입구는 1년 중 가장 낮이 잛은 겨울 일출이 방을 비추도록 동쪽으로 향해있다. 뉴 그렌지와 같은 통로의 특징은 대부분의 아일랜드의 고대 묘지에서 발견되고있고, "분명히 공공 의식의 장소이며, 건설에 많은 일손이 필요했음에 틀림없다"라고 유니버시티 칼리지 더블린의 유전 학자 라라 캐시디 씨는 추측하고있다.


뉴 그렌지에 매장 된 시신의 대부분은 화장되어 있었지만, 정교하게 조각 된 돌의 움푹들어간 곳에서 한 명의 화장을 하지않은 남성의 사체가 발견되었다. 캐시디 씨 등은 남성의 유골을 "NG10"이라고 라벨을 붙이고, NG10의 내이잔뼈에서 DNA를 추출하는데 성공했다.


NG10의 DNA와, NG10과 동시대에 매장 된 시신의 DNA, 수세기 전부터 섬에 살고있는 사람들의 DNA를 비교 한 결과, NG10은 대규모 이동의 일환으로 아일랜드에 도착한 신석기 시대의 농민의 DNA 인 것으로 판명되었다.


또한, DNA 분석 결과로부터 NG10은 근친혼에 의해 태어났고, 부모 형제 나 부모와 자식의 관계에 있었다고 추측되고있다. "뉴 그렌지에 남겨진 혈연 관계의 강한 고대인의 DNA는, 아일랜드에서 사회 계층이 일찍부터 정착하고 있었다는 것을 시사하고있다"고 트리니티 칼리지 더블린의 고고학자 인 제시카 스미스 씨는 지적했다. 



또한 뉴 그렌지와 같은 대규모 무덤에 묻혀 있게된 NG10은 "앞선 시대의 상류층이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캐시디 씨는 주장하고있다.


캐시디 씨 등의 보고에 따르면, 뉴 그렌지를 제외 한 아일랜드의 크고 작은 여러 묘지에 매장 된 40명의 시신으로부터 채취 한 DNA에서도, 밀접한 관련된 상류층의 관계성이 부각되고 있다고...대규모 무덤에 묻혀 있던 사람들은, 작은 무덤에 묻혀 있던 사람들보다 서로 혈연 관계가 강한 경향이 있었다.


멀리 떨어진 대규모 무덤에 붇힌 사람끼리 강한 혈연 관계가 있었다는 것을 발견. 또한 묻혀 있던 시신은 여성과 어린이도 여러명 포함되어 있으며, "사회적 지위는 한 대에서 획득 한 것이 아니라, 여러 세대에 걸쳐 계승되어 유지되고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라고 캐시디 씨는 추측하고있다.



상류층이나 왕가의 근친혼은 하나의 가문에 권력을 집중시키기 위해 고대 이집트와 고대 이란에서도 용인되고있었다. "신석기 시대의 아일랜드 이민자들 사이에서도 똑같이 권력을 집중시키려는 움직임이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캐시디 씨는 추측. 그러나 일부 고고학자들은 "소수의 매장물로부터 아일랜드에서 상류 계급의 권력 집중이 있었다는 것을 일반화해서는 안된다"며 신중한 의견을 피력하고있다.


아일랜드의 상류층 근친혼의 세부 사항을 밝히는데에는, 영국과 프랑스에있는 고대 무덤에 묻힌 사람들과 DNA를 비교하고, 고대의 근친혼의 경향을 발견 할 필요가 있다라는 것. "문제는 상류층의 근친혼이 아일랜드에서 태어난 것인지, 아니면 이민자들이 근친혼에 의한 권력 집중이 섬으로부터 수입된 것인가하는 것. 상류층의 근친혼이 다른 지역에서 볼 수 있을지 차후 조사가 매우 기다려집니다"라고 캐시디는 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