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동물이 코로나에 감염되기 쉬운가? 중요한 이유는?

하얼빈 수의학 연구소는 새로운 조사를 통해, 지금까지 보도 된것들보다 다양한 종류의 동물 사이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사람과 다른 동물 사이의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에 대해 더욱 안심할 수있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


다행스러운 점은, 돼지와 닭, 오리 등의 가축은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만약 이러한 가축이 신종 코로나에 감염되기 쉬웠더라면, 지금까지 보다 더 많은 감염과 사망자가 나왔을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흰 족제비가 비강내에 투여 된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흰 족제비는 또한, 독감이나 그외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웠다는 것.


고양이도 비강 내에 바이러스를 투여하는 것으로 감염되었다. 바이러스는 그 기도와 배설물에서 검출되었는데, 가장 흥미롭게 충격적이었던 것은, 옆의 케이지에 들어있던 감염되지 않은 고양이도 감염된 것이다. 이것은 사람들처럼 작은 침튀김(물보라)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된다.


또한, 젊은 고양이는 늙은 고양이보다도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운 것 같다고한다.




바이러스를 정맥 내에 투여 된 3마리의 비글 사이에서도, 감염된 것을 나타내는 항체가 만들어졌다. 하지만, 옆에 있던 다른 2마리의 비글은 감염되지 않았다.



그 밖에, 소수의 돼지와 닭, 오리도 바이러스를 비강 내 투여했지만, 감염되지 않았다. 독일의 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오고있고, 가축은 사람을 감염시키지는 않을 것 같다고 되어있다. 반대로 사람으로 인해 가축이 감염되지도 않고....


존스 홉킨스 대학의 메건 데이비스 박사는 "담비는 인플루엔자 연구시에 특히 유용한 모델로, 흰 족제비가 감염되는 것은 연구자들이 흰 족제비를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동물 모델로서 사용할 수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 이 발견의 중요성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는 현재, 박쥐가 유래 인 것으로 생각되지만, 박쥐와 인간 사이의 가교가되는 "중간 숙주"가 뭔가는 알고있지 않고, 그것이 감염의 중요한 보유 숙주로 될지도 모른다.


지금까지 벨기에에서는, 여성이 애완 동물 인 고양이에게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를 감염시킨 드문 경우가 발생했다. 또한 최근에는, 뉴욕의 브롱스 동물원에서 호랑이와 사자가 사육사로부터 감염 된 사례도 있었다.



미국 수의학 협회(AVMA)의 존 하우 회장으로부터, 수의학 서비스 기업 아이덱스 연구소가 수천 마리의 개 사이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존재를 조사한 결과 감염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한다. 이 회사는 지금까지, 17개국의 질병에 걸린 개와 고양이의 샘플을 시험하여 왔지만, 감염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하우 박사는, 가축으로부터 바이러스가 사람에게 감염시킬 우려는 있지않다고 말했다.(어쩌면 흰 족제비는 제외될지도 모른다) 큰 위험이 존재할 경우, 지금까지보다 감염이 더욱 확산되었을 것이다. "사람에서 사람으로의 감염이 주요 견인 요소로 계속되고있다"고 말한 박사는, 고양이끼리나 고양이에서 사람으로의 감염이 증가하지 않는 것을 고려하고, 고양이가 중간 숙주는 아니라고 생각하고있다.


백신과 항 바이러스 성 약물 치료의 더 나은 모델을 개발하려면, 바이러스가 어떻게 다른 동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 된 브롱스 동물원의 호랑이 "나디아"에 대해 게시한 후에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은, "왜 자신(사육사)이 검사를 받지않았는데 동물이 검사를 받았는가?"라는 것이다.



동물이 검사를 받고있는 이유는 2가지가 있다. 하나는 위와같이 어떤 동물이 보유 숙주로되고 사람을 감염시킬 위험이 있는지를 아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동물은 수의사 실험실에서 여러 가지 방법에 의해 검사되고 있기 때문에, 인간용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시험의 사용 가능한 수를 줄일 수는 없기 때문이다.


궁금한 점은, 애완 동물과의 첩촉으로 사람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 될 위험은 있을까? 지금 현재는 사람보다 사람 이외의 동물을 상대하는 것이 훨씬 안전하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애완동물은 안심해도 된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