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이중 스파이 암살 미수 사건에 사용된 "노비촉"이란?

2018년 3월 4일 러시아의 전 요원으로 영국에 망명중인 세르게이 스크리팔 씨와 그 딸이 암살 위험에 노출되어, 지금 현재 의식불명으로 중태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영국의 테리자 메이 총리는, 암살 시도에 사용 된 것이 신경 치료제 "Novichok(노비촉)"이란 것을 밝히고, 러시아 당국에 의해 암살 시도 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소련이 개발하고, 암살 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노비촉에 대해 BBC와 Sky News가 상세히 보도했다.


◆ 스크리팔 씨 암살 미수 사건


스크리팔 씨는 러시아 전 정보 장교료, 연국 정보부 MI6에 기밀 정보를 누설 한 혐의로, 2004년에 러시아에서 유죄를 선고했지만, 2010년에 스파이 교환으로 석방 된 후 영국에서 살고 있었다.



스크리팔 씨와 딸 율리아 씨는, 2018년 3월 4일에 영국 솔즈베리에 있는 쇼핑 센터 바깥에 있는 벤치에 쓰러져 있는 것을 닉 베일리 형사에 의해 발견되었고, 병원으로 이송 된 두 사람은 지금까지 중태라는 것.




대테러 전문 경찰관과 영국 육군이 수사에 임하고, 영국 정부는 사건 후 1주일 이상 지난 2018년 3월 11일 "두 사람이 사건 발생 전에 방문한 레스토랑에서 미량의 신경제가 발견되었다"고 발표, 같은 레스토랑을 이용한 약 500명에 대해 의류 및 소지품을 철저히 세척하라고 호소. 그러나 발표전까지 시간이 걸렸고, 신경제가 뭔지를 당국이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불안의 목소리는 높아만 갔다.


사건의 개요는 다음과 같은데, 2018년 3월 12일, 메이 총리가 이번 이중 간첩 암살 미수 사건에 사용 된 것이 노비촉이었다는 것과 러시아 정부가 관여 한 혐의가 매우 짙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 노비촉이란?


- 소련에 의해서 개발

노바촉은 1970년대에 소련이 개발 한 일련의 신경제로, 제4세대의 화학 무기로 알려져 있으며, 개발시 코드 네임은 "Foliant"였다는 것. Novichok는 러시아어로 "신인"을 의미한다. 노비촉 파생의 화학 물질은 100 종류 이상이 개발되었다고 볼 수 있다.



- 독성

"Novichok A-230"으로 알려진 화학 물질은 VX 가스보다 독성이 5~8배나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리딩 대학의 약학자 그레이 스테판 교수는 "노비촉은 사린과 VX보다 위험하고 정교한 물질로 사용된 것을 식별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하며, A-230은 여러 종류가 생산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는 화학 무기로 러시아 군에 의해 사용이 확인되고 있다.




- 이용 형태

노비촉에는 액체의 것도 있고, 고체의 것도 있다라는 것. 그리고 초미립자로 비산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각각 낮은 독성 화학 물질로 보관하고, 공격시에 혼합시켜 활성 독성 물질을 생성하는 "바이너리 무기"로 취급하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고 한다. 생화학 자 앤디 오펜하이머 씨는 "노비촉을 합성 화학 물질이, 매우 소량으로 완벽하게 차폐되어 있으면 검색을 회피할 수 있다"며 공항에서 영국으로 반입 될 가능성도 지적하고 있다.



- 즉효성

독극물 전문가에 따르면, 노비촉은 강력한 즉효성을 지니고 있으며, 피부에 닿은 것만으로도 효과를 발휘한다고.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30초에서 2분만에 즉효성이 뛰어나다. 한편, 가루 형태의 노비촉은 효과가 나올때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고, 전신에 증상이 퍼지는 것은 접촉에서부터 18시간 까지 걸릴 수 있다고 한다.


- 증상

노비촉은 신경계 활성 효소의 아세틸 콜린 에스테라제를 억제하는 다른 신경제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구체적인 증상은 "동공이 좁아지고", "경련", "설사", "혼수상태", "호흡정지", "심장 저하", "기도가 좁아지는 것으로 질식" 등으로 자연스럽게 죽음에 이르게 한다. 해독제는 아트로핀이 유효한데 가급적 빠른 투여가 바람직하다는 것. 그러나 노비촉 중에는 표준 해독제에 저항같은 특성을 가지는 것도 있다고 한다.



만일 노비촉에 노출 된 경우, 의류는 모두 벗고 비누와 물로 피부의 노비촉을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또한 파우더로 비산하는 노비촉도 있기 때문에 눈을 충분히 씻어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