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능과 노력 이외에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타고난 재능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말은 종종 듣지만, 실제로는 재능과 노력만으로는 성공으로 이끌기 어렵다. 그렇다면 재능과 노력 이외에 어떤 요소가 필요할까?

 


◆아이처럼 흥미를 가지는
인생의 성공에 있어서, 호기심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가 어른이 정한 놀이 방식으로 놀지 않는 것처럼, 똑똑한 사람은 "더 알고 싶다"고 생각하는 호기심을 항상 가지고 있다.

영감은 어디에서나 태어나고, 때로는 벽의 얼룩 같은 애매한 것에서도 생겨난다. 이러한 영감은 누군가로부터 강제로 탄생되는 것이 아니며,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니다.

◆고위험, 하이 리턴
위험이 높으면 높을수록, 얻을 수 있는 것도 많아지는데, 인생에 있어서 대담한 것은 매우 중요하며, 용기가 없으면 할 수 없는 일도 쉽게 할 수 있게 된다. 게다가 그 어려움을 다른 사람과 나눔으로써, 다른 사람에게도 그 용기를 나누어 주는 것이 가능하다.

"어떤 장애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에서 놀라운 일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라고 말들을 한다.

 


◆항상 학습하는
인생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매력적인 사람은, 모든 것을 독학으로 배울 수 있다. 이때 책을 읽는것도 중요하지만, 학생처럼 쓰고 외우는것도 또한 중요하다.

"교육은 개인을 성장시키는 중요한 요소인 반면, 지식만 담은 "걷는 백과사전" 같은 사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라고 지적. 또한 "누군가를 모방하는 것보다, 뛰어난 것을 관찰하고,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것은, 학습과 응용의 사이클을 촉진합니다"라고 한다.

 

 

 


◆포커스를 향하게 하다
사물을 완전히 흡수함으로써, 어떤 위업이라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학습 중에 누군가에게 말을 걸면 어려워져 버리는데, 그래서, "어떻게 집중할 것인가"보다 "무엇에 집중할 것인가"에 포커스를 맞춤으로써, 천재로의 첫발을 내딛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마음과 손을 잡는다
다른 사람을 믿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마음을 믿는 것이 매우 중요. 잭 웨더퍼드 지음 "Genghis Khan and the Making of the Modern World"에는 "본능이나 직감과 같은, 정신세계에서 오는 초자연적인 힘에 눈을 돌려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적혀 있고, 닐 거블러 지음 "Walt Disney: The Triumph of the American Imagination"에는 "본능이나 직감과 같은 힘은 인간을 지수함수적으로 성장시킬 수 있다"고 나와 있다.

 


◆인내하다
성공을 거두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내"가 매우 중요하다. 성공으로 가는 길은 오르막과 같고, 가장 어려운 것은 "일에 임하기" 위한 첫 번째 장애물이다. 그러나 인내는 관용을 기르고, 관용은 성공을 향한 길의 중간에서 마주치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한 해결책이 된다.

◆운만 성공으로 이어지는 게 아니다
현대 사회와 같은 복잡한 세계에서는, 다음 움직임은 모두 예측 불가능하다. 예측할 수 없는 것이나, 불운하게 느끼는 것이 개인을 형성하는 한편, 친절심을 갖는 것이나 거듭되는 행동도 성공으로 이끌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인생의 성공"이라는 위업을 이루기 위해서는, 단순히 성공한 타인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주체성을 가지고 일에 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